웨이크필드 매스터(Wakefield Master)의 싸이클 드라마(Cycle Drama)에 나타난 “방적”(spinning)의 사회․경제적 의미*1)




이 동 춘





  중세의 다른 싸이클 드라마에서 볼 수 없는 웨이크필드 매스터(Wakefield Master)만의 독특한 묘사 가운데 하나가 ‘방적’(spinning)에 관한 것이다. 그의 작품에 묘사된 내용으로 판단해 볼 때, 웨이크필드 매스터는 당시 그 지역에서 활발했던 방적과 관련한 기술과 생활양상에 대하여 상당히 익숙해있었으리라 여겨진다. 그의 작품들 가운데 특히 ꡔ살인자 아벨ꡕ(Mactatio Abel),

ꡔ두 번째 양치기ꡕ(Secunda Pastorum)와 ꡔ자손과 함께 하는 노아의 여정ꡕ(Processus Noe Cum Filliis)에 사용되고 있는 방적과 관련된 언어, 메타포 그리고 이와 관련된 당시의 속담 등은 이러한 사실을 입증하기에 충분하다. 후자의 두 작품에서 웨이크필드 매스터는 방적을 여성과 연결시켜 묘사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공통점 이외에 두 작품에서 방적이 모든 경우에 대비한 여성의 준비된 핑계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ꡔ두 번째 양치기ꡕ에서 맥(Mak)이 한 밤중에 집으로 돌아왔을 때, 그의 부인 질(Gill)은 양모를 짠다는 핑계로 그에게 문을 열어주지 않는다. 그녀의 핑계는 이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문을 열어주는 일로 인해서 이 일이 방해받는다면 어떻게 한 푼을 벌겠냐고 오히려 남편에게 소리를 친다.ꡔ자손과 함께 하는 노아의 여정ꡕ에서 또한 이러한 양상은 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방주(Ark)에 올라타기 전까지 노아의 부인, 억서(Uxor)는 노아의 지시를 전혀 따르지 않고 오직 양모 짜는 일에만 몰두한다. 노아와의 육체적 싸움을 치른 후에도 방적에 대한 억서의 고집은 쉽게 꺾이지 않는다. 결국 방주에 올라타기는 하나, 셋째 며느리(the third Mulier)의 말에 암시되어 있듯이, 방적 도구를 가지고 방주에 오른 억서는 그곳에서까지도 그 일을 했을 것이라 추측된다: “어머니, 원하시면 방주에서도 양모를 짤 수 있어요”(If ye like ye may spyn, moder, in the ship) (361).2)

  두 작품에서 양모를 제작하는 여성의 모습을 비롯하여 여성의 행동과 언어는 두 여성 주인공들을 이브의 후예로 동일시하기에 충분하다(Bennett 40-42; Hirschberg 25-40). 실제로 노아는 억서와 두 번째 싸움에서 그녀를 “실수를 처음 저지른 자!”(begynnar of blunder!--406)라고 부른다. 억서가 이브의 후예임을 직접적으로 관객들에게 암시해주는 호칭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억서를 비롯하여 질이 이브와 동일시되는 가장 주된 이유는 여성과 방적에 관련한 전통적인 성상학적 연구에서 비롯된다. 중세시대의 전통적인 성상(iconographies)들, 예를 들어, 방적과 이에 필요한 도구들(물레에 꽂는 막대기와 실패 등)을 여성과 함께 언급함으로써 웨이크필드 매스터는 이러한 것들이 지니는 알레고리적 중요성을 당시 관객들 스스로 파악하도록 이끈다. 결국 관객들은 억서와 질이 타락한 이브의 전형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아울러 이들 이름이 말해주듯이, 억서나 질이 어떤 특정한 여성이 아니라 모든 여성(Everywoman) 혹은 대다수의 여성을 의미한다는 사실이다. 이는 또한 두 여성이 중세시대의 성적 차별에서 비롯된 전체 여성을 대표하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특히 억서가 맞서는 대상은 단순히 자신의 남편, 노아가 아닌 상징적인 하느님의 존재로 당시 관객들의 눈에는 비추어졌을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울프(Rosemary Woolf)의 지적대로, 질이 문 열어주기를 거부하는 대상이 단순히 맥이 아니라 타락한 모습의 요셉 성인인 것이다 (144).

  두 작품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지금까지의 중세 싸이클 드라마의 연구는 드라마 본래의  도덕적, 종교적인 기능을 지나치게 강조한 결과 모든 등장인물의 언어와 행동을 예표론적(typological) 혹은 상징적으로 해석해왔다. 특히, 당시의 지배적인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가치관으로 인하여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은 남성에 순응하는 마리아 성녀의 유형 혹은 이와는 반대인 타락한 이브의 유형으로 이분화될 뿐이다. 다시 말해서, 중세 드라마에는 마치 여성의 주관성과 여성 고유의 목소리 혹은 여성의 모습이 투영되지 않고 단순히 정형화된 유형으로서 여성만이 존재하는 것처럼 여겨온 것이 사실이다. 억서와 질이 타락한 이브와 동일시되어 비추어진 주된 이유는 앞서 언급했듯이 방적 및 이와 관련한 도구들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이 오히려 예표론적 혹은 종교적 관점에서의 여성의 모습과 위치를 넘어서 웨이크필드 매스터 극의 배경이 되는 15세기 후반 여성들의 실제 모습과 목소리를 반영하고 있다.

  본 논문의 요지는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드라마에 묘사되어 있는 방적과 관련한 여성의 모습과 언어가 이들 여성들을 단순히 부정적 이미지의 이브와 동일하게 만들기보다는 살아있는 당시 웨이크필드 지역 여성의 삶을 반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데 있다. 이런 관점에서 작품에 접근하기 위해ꡔ두 번째 양치기ꡕ와 ꡔ자손과 함께 하는 노아의 여정ꡕ에 반영된 여성의 언어와 행동이 당시 가부장적 가치관에 비추어볼 때 얼마나 도전적이며 독자적인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작품에 묘사된 여성의 독자적이며 도전적인 행동과 모습이 웨이크필드 지역을 포함한 당시 유럽사회 전반에 걸쳐 나타난 여성의 역할과 지위의 변화에서 비롯된 현상임을 밝히고자 한다. 아울러 경제활동의 참여에서 비롯된 여성의 역할과 지위 변화가 당시 웨이크필드 지역사회에 주었던 파장은 어떠했으며, 이러한 파장에 대한 극작가,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태도가 작품에 어떻게 투영되고 있는지 논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당시 사회, 정치적 문제들에 대하여 누구보다 민감하게 반응해온 웨이크필드 매스터가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당시 일반대중을 위한 싸이클 드라마에 투영시킨 의도가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I. 웨이크필드 지역 여성들의 삶의 재현


  억서와 질이 개성과 주관이 배제된 정형화된 유형으로서의 인물이 아니라 당시 웨이크필드 지역에 살았던 대표적인 여성들이었으며, 작품의 투영된 이들의 삶 또한 그곳에 살던 여성의 삶을 간접적으로나마 투영하고 있는 것이다. 웨이크필드 매스터가 방적과 관련하여 사용하는 언어와 메타포가 ‘시대착오적’(anachronistic)이라는 점이 이러한 사실을 말해준다. 다시 말해서, 작품의 배경이 성서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극에 사용된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묘사와 언어가 15세기 후반 웨이크필드 지역에서 방적과 관련하여 사용되었던 바로 그러한 것들이다. 대표적인 예로, 억서가 노아에게 “그러나 당신은 스타포드 지방의 파란 천으로 만든 옷을 멋지게 입고 있어요”(Bot thou were worthi be cled in Stafford blew) (200)라고 말하는 장면이 있다. 그 당시 스탬포드(Stamford)와 비버리(Beverly)는 웨이크필드와 방적업에 있어 서로 경쟁하는 지방들로서 주로 파란 천을 많이 생산해냈다. 그러나 품질 면에서 그것들은 웨이크필드의 양모에 비하여 질이 떨어지는 것들이었다. 억서의 위의 대사는 두 지방에서 생산되는 양모에 대한 조롱에 찬 설명과 함께 노아를 과소평가하기 위하여 의도된 것이다. 이외에도 큰 코를 지닌 맥의 자식을 조롱이라도 하듯이 두 번째 목동은 맥에게 “보기 흉하고 천박한 제품은 보잘 것 없는 원단의 사용에서 비롯된다”(Ill-spon weft, iwys, ay commys foull owte)고 말한다(587). 목동은 맥을 방적에 필요한 원단에 비유하여 모욕하고 있다. 작품에 사용되고 있는 방적과 관련한 이러한 표현과 묘사 이외에도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시대착오적인 표현들은 작품의 배경과 등장인물의 의상에서도 나타나고 있다(Kolve 164).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작품에 자주 사용되는 이러한 시대착오적인 표현들은 당시 관객들의 공감을 사기에 충분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는 작품의 내용과 등장인물의 삶이 당시 웨이크필드라는 지역의 사회 그리고 경제적인 배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웨이크필드 지역의 특수한 당시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배경 안에서 웨이크필드 매스터는 단순히 이브의 유형으로서 억서와 질을 관객들이 바라보는 것을 원치 않고 있다. 특히, 그는 억서를 객관적인 전형(type)이 아닌 성적 차이를 인식하고 이로 인한 불평등을 관객들에게 목소리를 낼 줄 아는 도전적인 여성으로 표현하고 있다. 노아가 자신을 때리려고 위협을 가하려는 순간, 억서는 관객을 향하여 다음과 같이 항변한다:


Lord, I were at ese, and hertely full hoylle,

Might I onys haue a measse of wedows coyll.

For thi saull, without lese, should I dele penny doyll;

So wold mo, no frese, that I s on this sole

Of wifys that ar here,

For the life that thay leyd,

Wold thare husbandys were dede;

For, as euer ete I brede,

So wold I oure syre were!  (388-96)


정말이지, 난 편안하고 심적으로도 기쁠 것 같아요,

만일 미망인이 주는 한 그릇의 수프만이라도 먹을 수 있다면 말입니다.

(이생을 떠나는) 당신의 영혼을 축복하기 위해, 진정, 난 기꺼이 미사에 돈을 바치겠어요;

이 자리에서 내가 보는 (관객들 가운데)도

분명히 (자신의 남편들이)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텐데,

그들의 삶을 위해서

남편들이 죽었으면 하는 거죠;

그 이유야, 살아있는 한

내가 주인 노릇을 하고 싶기 때문이죠.


화자인 억서는 결혼한 여성들의 불행한 운명을 마치 관객들 사이에 끼여 있는 여성들을 향해 말하고 있는 듯하다. 심지어 억서는 남편이 죽어 홀로 편안히 살고 싶어 하는 여성의 욕망을 대변하고 있기도 하다. 실제로 성의 차별과 이로 인한 여성의 불만에 찬 목소리가 작품 안에서 오래 지속되지는 않는다. 또한 이러한 항변의 목소리가 심각한 분위기가 아닌 매우 우스꽝스러운 분위기에서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여성이 사적인 장소가 아닌 공공의 장소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사실, 그것도 자신들을 지금까지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통제하고 억압해왔던 남성들을 향하여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비록 우스꽝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대사이나 에반스(Ruth Evans)의 표현대로 “개인적 주체를 지닌 여성의 새로운 해방 개념이 무대라는 공공의 장소에서 여성에 의해 재현”되고 있는 지도 모른다 (151). 억서는 당시 여성의 입장에서 남성 중심적 이데올로기 속에서 침묵해야했던 여성의 욕구와 불만을 잠시나마 표출하고 있는 것이다.

  남성의 종속물이 아닌 개성을 지닌 주체로서 자유로워지고 싶은 욕망과 성적 차별에 대한 억서의 불만에 대하여 노아 또한 상징적인 유형이 아닌 한 여성의 남편으로서 다음과 같이 응수한다:


Yee men that has wifys, whyls thay ar yong,

If ye luf youre lifys, chastice thare tong.

Me thynk my hert ryfys, both levyr and long,

To se sich stryfys, wedmen emong.  (397-401)


아내가 있는 남편들이여, 젊었을 때,

만일 당신의 삶을 사랑한다면, 그들의 입을 단속하시오.

간과 폐를 포함한 내 마음이 갈기갈기 찌져지는 느낌이요,

결혼한 사람들 사이에서 그러한 갈등을 보는 것만도 말입니다.


억서의 항변과 마찬가지로 노아 또한 남성의 입장에서 자신의 욕망과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노아와 억서가 서로를 향하여 항변하는 목소리는 상대의 성에 대한 욕구불만을 자신들의 입장에서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양상은 요크(York)나 체스터(Chester) 싸이클 등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것으로서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의도에서 비롯한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결혼문제에 있어서 이들의 언쟁은 캠벨(Josie Campbell)의 지적대로 누가 승자이고 누가 패자인가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극의 마지막 순간까지 지속된다(82). 웨이크필드 매스터는 이와 같은 양성의 대립에 대하여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그 해답의 실마리를 관객들로 하여금 스스로가 찾도록 유도하고 있다. 극작가의 이러한 해결방법은 매우 합리적이며 이상적으로 보인다. 여기에서 극작가가 억서나 노아를 단순히 상징적 혹은 종교적 유형으로 자리매김하여 전자가 후자에게 당연히 복종해야한다는 가르침을 관객들에게 전달하려고 했던 것은 아닌 듯싶다. 오히려 양성 사이의 대립에서 극작가는 억서와 노아가 웨이크필드 지역에서의 생활하는 관객들 가운데 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관객들에게 보여주고자 했을 것이다.

  작품의 등장인물을 객관적 유형이 아닌 주관적 목소리와 개성을 지닌 당시 사회의 구성원임을 보여주려는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의도는 다른 싸이클 드라마와 조금 더 비교해보면 보다 확연히 드러난다. 웨이크필드 매스터는 본 논문에서 논하고 있는 두 작품 안에서 가능한 종교적인 내용과 분위기를 배제하려는 흔적을 엿 볼 수 있다. 앞서 보았던 것처럼, 억서와 노아의 싸움은 믿음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흔히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남녀간의 주도권 싸움에서 비롯된 것으로 작가는 묘사하고 있다.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작품에서 억서가 노아에게 반항하는 이유가 뉴캐슬 극(Newcastle play)에서처럼 악마 때문도 아니고 체스터 극에서처럼 억서의 단순한 반항적인 성품에서 비롯된 것도 아니다. 또한 요크 극에서처럼 다른 부인들과의 잡담 때문에 억서가 노아와 싸운 것은 더욱 더 아니다.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극에서 억서가 노아에게 반항한 이유는 다른 극과 비교해볼 때 보다 현실적이며 당시 관객들에게 설득력 있어 보인다.

  아울러 다른 싸이클 드라마에서와 다르게 웨이크필드 매스터가 묘사하고 있는 노아의 행동과 언어 또한 노아를 비롯하여 억서를 당시 웨이크필드 지역에 살았던 인물들로 보기에 충분하다. 요크 극의 경우, 억서가 노아를 때리자, 노아는 이에 반격을 가하지 않고 마치 믿음과 행동에 있어 그녀보다 훨씬 우위에 있음을 관객들에게 보여주려는 의도인지 모르겠으나 침묵한다: “바라건대, 여보, 가만히 있어요” (I pray Þe, dame, be stille) (121). 이와 마찬가지로 체스터 극에서도 노아는 품위를 잃지 않고 억서의 대항에 반응한다: 아이고! 정말이지, 너무나 아파/ (그래도)가만히 있는 것이 나을 것 같구만" (A! Ha! Mary, this is hote/ It is good to be still) (243-44). 억서의 행동에 대한 체스터 극에서의 노아의 태도는 비현실적이며 우스꽝스럽게 느껴질 정도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극에서 노아는 억서가 반격을 취하기 전에 억서를 때릴 정도로 너무 인간적이며 다소 다혈질적인 인물로 묘사되어 있다. 이런 점에서 억서와 마찬가지로 노아를 상징적인 전형, 예를 들어 하느님 혹은 성인의 유형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따른다고 헬터만(Helterman)은 지적한다(52). 오히려 단순한 말싸움을 넘어서 몸싸움까지도 마다하지 않는 노아의 모습은 억서에 상응하는 당시 범부(凡夫)의 삶을 단편적으로 재현하고 있는 것이다.

  억서가 자기 고집이 세고 자기 목소리가 내는 여성이라면 그녀의 상대인 노아는 가장으로서 생활능력이 부족한 인물로까지 묘사되어 있다. 억서의 불평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생계를 위해 집에서 여성들이 일을 할 때, 노아는 오직 자기가 생각하는 것만을 행하는 이기적인 인물로 묘사되고 있다(193-98). 억서에 못지않게 세속적인 노아의 모습은 작품의 마지막 부분까지 계속해서 나타난다. 억서가 방주에 올라타기 마지막 순간까지 몸싸움을 계속한 두 부부가 가까스로 화해를 하게 되는 이유는 어느 한쪽이 양보해서 보다는 서로가 육체적 그리고 정신적으로 지쳤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제 삼자인 자식들의 충고를 두 사람이 어쩔 수 없이 받아들임으로써 둘 사이에 화해가 이루어진다. 지금까지 언급한 이러한 사실에 비추어볼 때, 웨이크필드 매스터가 그려내고 있는 등장인물과 그들의 행동을 단순히 신학적 혹은 종교적 잣대로 평가하는 것에 분명히 문제가 있다. 다시 말해서, 방적과 여성의 관계를 통하여 억서나 질을 타락한 이브의 전형으로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남성과 남성사회의 가치관에 도전하는 억서나 질의 행동을 여성의 보편적 성품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이것보다는 이들의 행동과 모습을 당시 웨이크필드의 특수한 환경에서 비롯된 결과로 보는 편이 합당할 것이다. 특히 억서의 태도와 모습은 앞서 본바와 같이 중세시대의 보편적인 여성의 단면이기보다는 다른 중세 극에서 찾아볼 수 없는 매우 특이한 부분이다. 중세시대라는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속에서 남성에게 도전하며 성적 차별에 대하여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억서의 태도를 여성의 부정적인 요소로 단순히 간주하기보다는 극의 배경이 되는 웨이크필드 지역이라는 특수한 사회 경제적인 배경 속에서 재고할 필요가 있다.



II. 여성의 역할과 지위의 변화


  당시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에 비추어 볼 때, 웨이크필드 매스터가 묘사하고 있는 여성들의 모습과 행동은 과거의 틀에서 벗어나려는 듯 매우 도전적이다. 아울러 그들의 목소리 또한 다른 싸이클 드라마에서 이에 상응하는 등장인물들의 목소리와는 상당히 다른 모습을 띈다. 노아를 비롯한 남성과 남성사회에 대한 이들 여성들의 도전적이며 개성적인 행동과 모습은 단순히 관객들에게 웃음을 선사하기 위한 작가의 배려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 이러한 현상은 15세기 후반 중세 웨이크필드라는 지역의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여성의 지위와 역할의 변화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웨이크필드의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변화는 단순히 그 지역만의 것이 아닌 중세후기 북유럽의 대부분의 국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었다. 이러한 사실은 베넷(Judith Bennett)과 하웰(Martha Howell)과 같은 여성 역사가들의 연구를 통하여 이미 밝혀진 것들이다. 특히, 중세 유럽사회의 여성과 시민권에 관하여 연구를 지속해온 이들 역사가들은 싸이클 드라마의 공연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길드 안에서 여성의 역할을 연구해왔다. 하웰은 자신의 논문에서 후기 중세시대를 초기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시작으로 보고 있으며, 이 당시 가정이 생산 활동의 기초 단위가 되었고 여성 또한 과거와는 달리 경제활동에서 주체적이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왔다고 말한다(54). 이와 더불어 자연스럽게 여성의 위치와 지위는 중세 어느 시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향상되며, 이는 18세기 혹은 19세기의 여성의 위치와 지위보다도 더 향상된 것이었다고 케이시(Kathleen Casey)는 주장한다(226).

  그러나 당시 여성들이 정치적으로 힘을 발휘했다거나 정치적인 활동을 수행한 것은 결코 아니다. 아울러 대도시를 중심으로 여성들이 길드에 소속될 수 있는 분위기가 성숙된 것이 아니었으며, 이들이 길드에 소속이 되더라도 성의 차별로 인한 여성의 고통과 문제점을 공식적으로 표출시킬 수 있는 입장 또한 아니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여성의 모습이 변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여성들이 경제활동의 주체로서 전면에 나서기 시작한 것이다. 당시 후기 중세시대의 북유럽 도시의 여성의 모습을 하웰은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여성들은 활동적이었고 공공의 영역에 눈에 띄게 참여하기 시작했다. . . . [그들은] 섬유, 옷, 맥주, 도자기 그리고 다른 물품들을 만들어 팔았다. . . . 그들은 선술집 그리고 여관을 운영했으며, 길드와 동업단체들에 소속되기도 하였다. 아울러 그들은 (지역을)방문하는 상인과 지역 생산자 사이의 계약을 중계하기도 하였으며, 돈을 빌리고 빌려주기도 했고, . . . 그들은 종교운동을 이끌기도 했으며, 자선활동을 하기도 했고, 유명한 정치적 집회에도 참여했다.


  Women were active and visible participants in the public realm.... [They] made and sold textiles, clothing, beer, pottery and other goods.... they ran taverns and inns; they belonged to guilds and confraternities; they brokered deals between visiting merchants and local manufacturers; they borrowed and lent money,....; they led religious movements; they ran charities; they joined popular political demonstration. (37)


이러한 다양한 경제활동들 가운데 특히 당시 북유럽 도시의 여성들의 경우 대부분이 양모를 제작하는 일에 종사하였다고 하웰은 말한다. 당시 여성들이 경제활동에 이처럼 주체로서 나설 수밖에 없었던 이유로서 하웰은 흑사병으로 인한 노동력의 감소와 부(富)에 대한 열망을 지적하고 있다.

  당시 사회전반에 걸쳐서 여성들이 남성의 영역들, 예를 들어 싸이클 드라마를 준비하고 기획하는 역할을 수행했던 길드 조직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는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여성들이 경제활동에 참여함으로 인하여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당시 여성들의 위치나 지위가 변화한 것은 사실이다. 당시 여성이 남성과 동등하게 여겨질 수는 없어도 여성의 수동적 삶과 행동이 항상 지속되었거나 철저하게 유지된 것만은 아니었다고 아우스트(G. R. Owst)는 지적한다(385). 중요한 것은 생산의 주체로서 여성의 역할과 위치가 변화되는 것은 당연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여성이 단순히 여성이라는 이유로 인하여 당시 공적인 영역에서 배제되었던 것만은 아니다. 하웰을 비롯한 여성 역사가들은 이와 같은 현상이 남성의 의도적인 노력에서 비롯되었다는데 동의한다. 하웰은 심지어 “경제활동에서 여성의 높은 위치가 당시 유럽의 가부장적 젠더 체계를 분명히 위협했을 것”이라고 단언한다(182). 다시 말해서, 여성의 경제활동의 참여와 이로 인한 여성의 지위향상을 당시 남성들은 가부장적 질서와 가치관을 위협하는 요소로 본 것이다. 이와 같은 하웰의 주장처럼, 루터(Martin Luther)는 여성이 남성의 영역에서 배제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로 여성이 지은 원죄(Original Sin)를 들고 있다. 비록 이유를 설명하는 방법에는 두 사람 사이에 차이는 있으나, 당시 여성이 남성의 영역에서 배제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하여 두 사람이 근본적으로 동의하고 있는 셈이다(202).

  이러한 현상이 북유럽의 대도시에서만 일어난 것은 아니었다. 15세기 후반 방적 도시로 명성을 날리기 시작한 웨이크필드 지역의 여성들에게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났다. 당시 웨이크필드 주요 생산품목은 양모였으며, 생산의 주체는 여성들로서 가내수공업의 형태를 띠고 있었다. 웨이크필드 지역에서의 방적업의 전통은 그 지역의 공식적인 기록에 나타나있는 성(姓)에서 엿볼 수 있다. 워커(Walker), 풀러(Fuller), Lister(리스터), 웹스터(Webster), 머서(Mercer), 챕만(Chapman), 그리고 테일러(Tailer)등의 성들이 웨이크필드의 공식문서에 자주 언급되어있는 것으로 보아 웨이크필드와 방적업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웨이크필드 지역에서의 방적업에 관한 역사를 기술하면서 워커(J. W. Walker)는 이 지역에서의 방적 역사가 13세기경부터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아울러 이러한 방적 기술은 본 논문의 연구대상인 싸이클 드라마가 쓰인 시기에 더욱 발전하였으며, 웨이크필드의 방적 기술과 전통은 이후 100년이나 지속되었다. 웨이크필드에서의 방적 산업에 관하여 워커는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방적)산업이 주로 집에서 이루어졌으며, 몇 개의 제조공장이 있기는 하였으나, 양털의 보풀을 세우고, (물레를)돌려 (양모를) 짜는 일은 일반적으로 일하는 사람의 집에서 이루어졌다. 물레는.... 가재도구의 일부가 되었으며, 양모 짜는 매일 행하는 일련의 보편적인 일에 속했다.


The industry was mainly domestic; there were a few mills, but as a rule the wool was carded, spun and woven in the workman's own home...The distaff.... was part of the equipment of every household, and spinning belonged to the common round of the daily task. (385)


웨이크필드 지역 또한 다른 북유럽의 대도시들처럼 흑사병으로 인하여 노동력이 부족하기는 비슷했으며, 이로 인한 여성의 생산 참여는 웨이크필드 지역 여성들의 지위 향상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특히 유럽의 대도시에 비하여 웨이크필드는 방적 산업의 특수로 인하여 이 당시 벼락경기를 누렸을 정도로 물질적인 풍요를 누렸던 지역이다. 이와 같은 경제적 풍요는 노아의 대한 억서의 반격이나 맥을 대하는 질의 태도에도 암시되어 있듯이 남성보다는 여성의 경제참여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당시의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환경에 비추어 볼 때, 억서와 질이 남편의 말에 아랑곳하지 않고 양모를 짜는 일에만 몰두하는 것에도 그만한 이유가 있는 셈이다.

  웨이크필드 매스터가 작품에서 사용하는 방적 산업과 관련한 용어와 묘사는 물론이고 작품의 여성들을 방적에 종사하는 인물로 그리고 있는 것은 웨이크필드와 방적 산업과의 특수한 연관성에서 비롯된 것이다. 드웰즈(Theodore Dewelles)는 억서나 질을 당시 웨이크필드 지역에서 방적 산업에 종사했던 대표적인 여성 노동계층으로 보고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경제적 위치와 중요성 측면에서 이러한 계층의 여성들은 15세기 후반 웨이크필드 지역에서 급속하게 성장하였다. 이들 여성들이 경제활동에 참여함으로 인하여, 드웰즈가 주장하고 있듯이, 경제적 자립은 물론이고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위치의 변화까지도 맞이하게 된다(201). 사회, 경제적 환경변화로 인한 웨이크필드에서 여성의 역할과 지위의 향상을 고려해볼 때, 작품에서 남편에 대한 억서와 질의 태도와 언행이 낯설게 느껴지기보다는 당연하게 여겨진다. 이러한 여성의 위치와 역할 변화에 대하여 당시 웨이크필드 지역의 남성들은 어떠한 생각을 가졌을까? 이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서 먼저 당시 싸이클 드라마의 기획이나 구성이 남성 중심의 길드에 의하여 진행되었으며, 작품의 공연이 최종적으로 시(市)와 교회의 허가가 있어야만 가능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웨이크필드 매스터 또한 공적인 일을 수행하는 작가로서 당시 남성 중심사회가 지향하는 방향과 가치관에 반하는 행동이나 글을 쓴 인물은 결코 아니다. 결국 여성 역사가인 하웰이 지적하고 있듯이, 웨이크필드 지역의 경제활동에 여성이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비롯된 여성의 역할과 지위의 향상을 그 지역의 남성들은 위협적인 요소 혹은 사회적 문제로 충분히 여겼을 수 있다. 당시 사회문제를 간과하지 않았던 극작가 웨이크필드 매스터 또한 공식적인 장소에서 이러한 문제를 한 번쯤 거론하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III.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한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당시 관객들은 하느님으로 상징되는 남편의 명령을 거부하면서까지 방적 작업에 몰두하는 억서와 질의 모습에 대하여 한편으로는 공감을, 다른 한편으로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을 것이다. 관객들 사이에 반응은 다를지언정, 당시 웨이크필드 지역의 경제상황에 고려해볼 때 이들의 모습과 행동은 당시 관객들에게 너무나 익숙하게 다가올 수 있는 것들이다. 특히 억서의 모습과 행동은 현실적이고 세속적으로 보일 뿐만 아니라 누구의 통제와 간섭도 거부하는 다소 개인주의적이다. 오늘날 독자의 눈에 비친 억서나 질의 이러한 모습과 행동이 초기 시장 경제의 태동과 함께 비롯된 여성의 자율과 개성이 반영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당시 가부장적 사회 안에서 이러한 여성의 모습은 가히 남성들에게 위협적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다시 말해서, 웨이크필드 매스터를 비롯한 길드, 시(市), 그리고 교회의 주도권을 행사하는 남성들에게 당시 여성들이 지향했던 노동이 전통적인 노동의 의미와 가치관에 상반될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사회의 질서와 가치관마저 위협하는 것으로 보았을 것이다. 심지어 세속적이며 개인주의적인 목적을 위해 행하여지는 여성의 노동은 억서의 예를 통하여 알 수 있듯이 인간에 대한 하느님의 구원에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예표론적으로 여성이 일을 하는 것, 보다 구체적으로 말해서, 여성이 베를 짜는 모습은 양면적으로 해석된다(Hodges 32). 필사본에 그려져 있는 그림들 가운데 여성이 베를 짜는 모습은 매우 흔한 것이다. 캐드먼의 필사본(Caedmon's Manuscript)에서 아브라함의 부인, 사라가 방적에 필요한 물레를 들고 있는데, 이는 전통적으로 열심히 일하는 사라의 삶을 상징한다. 15세기 초반의 필사본에 그려져 있는 안티옥의 마가렛 성녀(St. Margaret of Antioch)의 모습 또한 물레를 들고 있는 여자목동이다. 15세기 전반과 후반에 제작된 많은 필사본에서 베 짜는 여성의 모습은 흔히 접할 수 있는 것들 가운데 하나로, 이는 모두가 긍정적인 것으로 인간의 타락이후 하느님이 부과한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하는 여성의 모습을 상징한다. 대표적인 예로서, 이태리의 필사본들에서 마리아 성녀 또한 베를 짜는 모습으로 흔히 묘사된다.

  이외에도 11세기 이후 유럽의 필사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그림이 예수의 잉태를 알리는 ‘수태고지’(Annunciation)와 관련된 것이다.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마리아 성녀는 베를 짜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다. 필사본에 그려져 있는 성녀들의 모습에서 볼 수 있듯이, 여성이 베를 짜는 일은 인간이 에덴에서 쫓겨난 후 하느님이 이브에게 부여한 의무사항 가운데 한가지이다(Hirschberg 30, 32). 베를 열심히 짜는 여성은 원죄로 인한 자신의 죄를 보속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이상적인 인물인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15세기 ꡔ장미의 로망스ꡕ(The Romance of the Rose)의 필사본에 그려져 있는 여성은 물레를 지니고는 있으나 베를 짜지 않고 있으며, 실 또한 늘어져 있고 물레의 방추가 바닥에 떨어져 있는 모습이다. 이와 함께 여성이 방추를 불에 태우는 모습(Jacobus' Omne Bonum, British Library, MS Royal 6 Evi. folio 37)은 인간을 지옥에 떨어뜨리는 일곱 가지 대 죄악 가운데 여성이 범하기 쉬운 게으름(Sloth)의 죄를 의미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많은 비평가들은 질과 억서가 방적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을 두고 이들을 이브의 전형으로 말해왔다. 물론 한편으로는 원죄를 씻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는 이브의 후예로 웨이크필드 매스터는 이들을 작품에 묘사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15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중세 사회는 앞서 언급했듯이 어느 한 지역을 지적할 것도 없이 전체적으로 경제적인 측면에 있어 큰 변화를 맞게 된다. 여성이 생산의 주체로 등장하는 것 이외도 모든 가치가 돈으로 판단되는 세속적인 경향으로 흐르기 시작한다. 억서나 질을 당시 이러한 경제적인 배경이 없이 단순히 방적 작업하는 여성 그 자체로서만 판단한다면 마땅히 이들을 겸손과 덕을 행하는 여성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방적 산업이 웨이크필드 지역에서 단순히 가족들의 옷을 만들기 위한 것을 넘어서 추가적인 수입을 올리는 여성들만의 경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이를 위하여 억서와 질은 남편의 명령까지도 철저하게 거부하며 자신이 하던 일을 끝까지 고집한다. 베를 짜지 않는 일도 큰 죄이지만 정도를 넘어서 지나치게 세속적이며 이기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을 하는 것 또한 인간이 범할 수 있는 큰 죄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는 게으름의 죄보다 더욱 더 무서운 탐욕(Avarice) 그리고 자만(Pride)의 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전통적으로 중세사회에서 노동은 게으름을 치유하고 인간 안에 내재되어 있는 사악한 기운마저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 오직 육체적으로 땀을 흘리며 열심히 일을 함으로써 인간은 악의 지속적인 유혹과 침범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 당시 종교적 가르침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 가르침을 무시하고 오직 사적인 이익을 챙기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는 것은 일을 하지 않는 것만 못한 것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어거스틴 성인(St. Augustine)은 가르치고 있다. 의미가 있는 노동이 되기 위해서 부를 얻기 위하여 광적으로 열심히 일하는 것과 일을 하지 않고 게으름을 피우는 것 사이의 중용을 지켜야 한다고 성인은 가르치고 있다:


바로 그런 것이 영혼의 행동이어야 하며, 이는 쉼 없는 일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조용한 안정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유순하고 겸손하게, 말하자면, 그 길로서 예수님을  따른 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는) 게으름과 나태함이 아니다.


Such then ought to be the action of the soul, as may tend to a quiet security, not one that may increase restless toil.... Meek therefore, and humble, following so to speak, Christ as its path.... nevertheless, not sloth and supine (111).


일에 대한 어거스틴 성인의 고전적인 잣대로 판단해볼 때, 지나칠 정도로 세속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억서나 질의 노동은 중세 사회가 전통적으로 지향해온 노동의 가치나 의미와는 상반되는 것이다. 아울러 남편에 대하여 고집이 셀뿐만 아니라 도전적이며 자기를 주장하는 이들의 태도 또한 바오로 성인의 기독교적 관점에 비추어 볼 때 죄에 해당한다:


나는 여성이 가르치려고 하거나 남성에게 권위를 행사하려하는 것을 참을 수 없다. 단지 (여자는) 침묵 안에 있어야 한다.


I suffer not a woman to teach, nor to use authority over the man: but to be in silence (1 Tim. 2: 12)


  억서와 질의 방적하는 모습이 부정적으로 그려져 있다는 사실을 이와 같은 중세의 전통적 잣대를 통하여서 뿐만 아니라 당시 경제적 환경 변화로 인한 사람들의 가치 변화에서 당시 관객들은 이해할 수 있었을 것이다. 후기 중세사회의 부정적인 모습들 가운데 하나는 과거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인간의 물질적 욕망이 팽배해졌다는 사실이다. 물질에 대한 인간의 욕구와 갈망은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작품에서뿐만 아니라 당시 도덕 극(Morality Play) 가운데 하나인 ꡔ인내의 성ꡕ(The Castle of Perseverance)과 ꡔ인류ꡕ(Mankind)에서 또한 그려져 있다. 특히, ꡔ만인ꡕ(Everyman)의 경우, 영국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물질주의를 하나의 악으로 작가는 규정하고 있다. 주인공, 만인은 돈에 물들어 있는 15세기 후반 영국 사회의 단면을 말해주듯, 자신은 일생동안 부를 사랑해왔고(388), 돈이면 잘못된 것도 옳게 만들 수 있다(413)고 지금까지 믿어왔노라고 말한다. 후기 중세사회에 들어서 이러한 현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난 것은 아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물질을 추구하는 인간의 욕망은 초기 중세시대 때부터 지속되어 왔다. 단지 후기에 나타나게 되는 여러 사회적 요소로 인하여 이러한 현상은 매우 심각하게 발전하여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되기 시작한다. 특히 흑사병의 여파로 노동력이 감소하고 땅의 가치가 올라가자, 재산을 더욱 더 모으려는 인간의 욕구는 노동을 통하여 나타나기 시작했다. 과거 생계를 위한 노동의 참여가 아닌 오직 부를 축적하고 이득을 챙기기 위하여 지나칠 정도의 노동을 행하는 경우가 많아지기 시작했다. 셀러스(Maud Sellers)가 기술하고 있는 요크(York) 시 구성원들의 공통적인 목표가 이를 대변하고 있다:


15세기 요크 시에서의 기조는.... 실용주의였다. 상인들은 모든 열정을 다 바쳐 부를 축적하는데 헌신했으며.... 산업에 종사하는 직공들, 규모가 큰 상인들, 그리고 심지어 도시의 교회 구성원들의 공통 목표는 부를 강화시키거나 획득하는 것이었다.

The keynote in the fifteenth century in York.... was practicality. The merchants devoted themselves to amassing wealth with a whole hearted zeal.... Industrial artisans, the big merchants and even the ecclesiastical members of the city all had a common goal.... to consolidate or acquire wealth (38).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남성에게만 나타난 것이 아니라 노동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새롭게 생산의 주체로 등장하기 시작한 여성에게도 똑같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여성의 경제활동의 참여와 함께 당시 팽배해 있던 물질 편중주의는 노동의 전통적인 의미와 가치를 퇴색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의 전통적 위계질서마저 위협하게 된다. 과거처럼 더 이상 자신들의 상전과 남편을 위하여 혹은 하느님을 위하여 노동을 하기보다는 오직 자신의 세속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노동을 할 뿐이다. 작품에 나타난 억서와 질의 모습이 바로 이러한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억서에게 노동의 유일한 목적은 식탁에 ‘먹을 것’(mete)과 ‘마실 것’(drynk) 이상을 공급하기 위한 것이며, 질 또한 남편에게 문을 열어주는 시간이 아까울 정도로 한 푼이라도 더 벌려고 애쓰는 모습이다. 일에 대한 이들의 개인적이며 실리적인 태도는 당시 경제적 변화의 결과로서 당연한 것인지 모른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노동에 대한 과거의 전통적인 의미와 가치가 이로 인하여 사라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더욱 더 심각한 것은 노동에 대한 가치의 변화와 지나친 물질 추구로 인하여 후기 중세 사회의 전반적인 위계질서와 조화가 점차적으로 위협받기 시작했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노동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당시 신분이 낮은 계층의 사람들조차도 과거와는 달리 상전을 대할 때 대담하며 도전적인 태도를 취하였다. 이러한 현상을 두고 힐튼(Rodney H. Hilton)은 후기 중세시대를 “전통적인 엘리트 계층에 대한 존경심이 상실된 시대”라고까지 일컫고 있다(18). 사회․경제적인 변화로 인하여 과거의 전통을 무시하고 권위에 도전하거나 이로 인하여 갈등을 빚는 경우가 단지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 사이에서만 일어난 것은 아니었다. 드웰즈의 지적대로, 남편과 아내, 부모와 아들, 심지어 교회와 신자 사이에서도 당시 이러한 현상이 벌어졌다(118). 당시 남편과 아내 사이에 일어남직한 갈등의 모습이 바로 노아의 극에 적절하게 그려져 있다. 남편인 노아가 자신을 때린 것에 대한 보복으로 억서는 “하느님을 두고 맹세하건대 (당신이 나를) 두 대 때렸으니 (난) 세 대 때릴 것이요”(227). 남편과의 관계에서 순종하기보다는 도전적이며 보복적인 태도를 취하는 억서가 오늘날 독자에게 반 페미니즘의 전형적 유형으로 다가올지 모른다. 그러나 이와 같은 억서의 모습과 행동을 통하여 웨이크필드 매스터는 당시 여성의 경제활동의 참여로 인한 여성의 위치와 역할의 변화를 우회적으로 비꼬고 있는 지도 모른다.

  경제․사회적 환경 변화에 따른 여성의 역할과 위치의 변화가 당시 사회에 미쳤던 파장은 런던이나 요크와 같은 대도시에 비하여 웨이크필드 지역과 같은 소도시에서 더 컷을 것으로 생각한다. 대도시의 경우 역사와 전통 그리고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안정성을 지니고 있는 반면 웨이크필드는 그 당시 양모 산업으로 인하여 급속하게 황금기를 맞았던 신흥 경제도시들 가운데 하나였다. 이런 점에서 과거 전통적인 노동의 의미와 가치관 그리고 가부장적 위계질서에 대립하는 새로운 시대적 분위기가 어느 지역보다 웨이크필드 지역에서 심각하게 나타났을 것으로 여겨진다.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다른 드라마에서 알 수 있듯이, 본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두 작품에서 또한 사회비평가로서 극작가가 당시 새롭게 대두되기 시작한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단순한 일시적인 사회적 현상으로 간과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억서나 질과 같이 당시 경제활동의 주체로 새롭게 등장하기 시작한 여성 그리고 이로 인한 그들의 역할과 태도 변화는 과거 전통적으로 내려온 가부장적 질서와 안정과 상반될 수밖에 없는 것으로, 결국 작품의 두 부부의 모습에 암시되어 있는 것처럼 이는 사회적 갈등으로 전개될 수밖에 없다고 웨이크필드 매스터는 보았을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웨이크필드 매스터는 당시의 사회적 갈등을 대중 극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관객들에게 시각화함으로써 관객들과 함께 재고하고 싶었을지도 모른다.



IV.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의도


  웨이크필드 매스터가 당시의 새로운 경제 환경 속에서 사회문제로까지 발전한 남성(남편)과 여성(부인)과의 관계를 싸이클 드라마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 이유는 무엇인가? 아울러 이와 같은 심각한 사회적 갈등을 종교극의 본질적인 목적과 분위기와는 전혀 부합되지 않는 듯한 우스꽝스러운 분위기와 접목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실제 싸이클 드라마의 목적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당시 대중들에게 하느님의 구원의 역사와 가르침을 심어주기 위한 것이었다. 싸이클 드라마의 이와 같은 종교적 기능에 어울리지 않게 웨이크필드 매스터는 그의 다른 작품에서와 마찬가지로 ꡔ두 번째 양치기ꡕ와 ꡔ자손과 함께 하는 노아의 여정ꡕ에서 다양한 농담과 더불어 우스꽝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실제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극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인물들은 성서 속의 인물이 아니라 당시 실제 인물들을 재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이들 인물들은 당시 사회적 문제를 몸소 체험하고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우스꽝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이러한 문제를 관객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작가의 이러한 극적 기법은 당시 관객들에게 단순히 즐거움을 주려는 의도를 넘어서 자신의 의도를 보다 강력하고 효과적으로 관객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종교극으로서의 작품의 궁극적인 의미와는 전혀 부합되지 않게 보이는 우스꽝스러운 분위기와 농담으로 가득 한 등장인물의 대사가 오히려 극을 조화롭고 심지어 성스러운 분위기로까지 이끄는 활력소 구실을 한다. 이에 대한 근거로 성 빅터의 휴(Hugh of St. Victor)의 주장을 들 수 있다. “보잘 것 없는 대상이 우리에게 주는 추함 때문에 우리의 시선은 그 대상에 오래 머물지 않게 되며, 오히려 이로 인하여 우리는 진실하고 아름다운 다른 어떤 대상을 찾게 된다”(215)고 그는 말한다. 그의 주장을 보다 쉽게 설명하기 위하여, 작품에서 아름다움과 진실을 표현할 때 두 가지 방법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첫째는 작가와 작품의 의도에 부합하는 분위기나 내용을 사용하는 방법이며, 둘째는 이와는 반대로, 작가와 작품의 의도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을 듯한 분위기와 내용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앞서 언급한 성 빅터의 휴의 주장처럼, 성스럽고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작가의 의도는 이에 어울리지 않는 우스꽝스럽고 추한 요소들 때문에 더욱 부각이 될 것이다.

  또한 후자의 방법을 통하여 오히려 작가의 의도가 독자나 관객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전해질 수 있다. 러기어스(Paul G. Ruggiers)의 주장처럼, 의도와는 상반된 우스꽝스럽고 다소 이상할 정도로 느껴지는 분위기가 오히려 관객이나 독자의 관심을 끌뿐만 아니라 이들에게 충격을 줌으로써 작품의 본질적인 의미나 작가의 의도를 제대로 깨닫게 해주기 때문이다(9). 이러한 효과 이외에도 데이비슨(Clifford Davidson)에 따르면, 웨이크필드가 사용하고 있는 혼합된 스타일은 현실이 본질적으로 뒤틀려있다는 사실, 다시 말해서 사회적 갈등과 문제를 형식을 통하여 관객들에게 자연스럽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아울러 이러한 형식을 통하여 관객들이 사회 문제를 심각한 분위기가 아닌 축제와 화합의 분위기에서 받아들일 수 있게 하기 위한 이중적 기능을 띄고 있다(71). 결국 상대방 어느 누구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 상태에서 극작가 웨이크필드 매스터는 당시 사회의 갈등적 요소를 자연스럽게 관객들 사이에서 재고될 수 있도록 공적인 무대로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형식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싸이클 드라마가 지니고 있는 사회적 기능을 감안할 때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의도는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애쉴리(Kathleen Ashley)는 중세의 싸이클 드라마가 단순히 사회의 단면을 반영하기보다는 문화의 구조와 주제를 표출하기 위한 공식적인 가능성을 지닌 복합체로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41). 그녀의 주장에 따르면, 싸이클 드라마가 수행하는 다양한 사회적 기능들 가운데 하나가 공동체의 구성원들 사이의 갈등과 문제에 대한 토론의 장(場)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사회문제와 지역사회의 갈등을 공식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공간과 채널이 부족했던 당시 상황을 고려해볼 때, 싸이클 드라마의 역할은 매우 지대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와 함께 제임스(Mervin James)의 주장처럼 싸이클 드라마는 “지나친 경쟁으로 인하여, 명예와 존경심을 얻기 위하여, 혹은 남보다 앞서거나 권력과 부를 얻기 위하여 깊게 갈라진” 사회구성원들 사이의 분열과 갈등을 치유하며 공동체의 완전성을 수호하는 구실을 하기도 했다(8). 결국 질과 맥 그리고 억서와 노아 사이의 일어나는 갈등과 대립, 이를 넘어서 15세기 후반 초기 시장 경제사회의 시작으로 인한 새로운 사회 분위기와 과거 전통적으로 내려왔던 사회적 통념 사이의 대립을 웨이크필드 매스터는 축제의 분위기 속에서 관객들과 함께 재고하고 싶었는지 모른다. 이와 함께 본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두 작품의 마지막 장면에서처럼, 웨이크필드 매스터는 당시 사회적 문제와 대립에 대한 해결책을 대중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싸이클 드라마라는 공간을 통하여 함께 모색하여 웨이크필드라는 공동체의 구성원들 사이에 화합과 질서를 심어주려 했는지도 모른다. 아니면 이와는 상반되는 의도를 웨이크필드 매스터는 드라마를 통하여 이끌어내려 했는지 모른다. 싸이클 드라마의 기획 및 공연의 과정을 고려해볼 때, 당시 가부장적 전통과 위계질서를 소중히 생각한 웨이크필드 매스터가 자본주의 초기 시장경제의 시작과 함께 변화되기 시작한 여성의 모습과 행동을 수많은 대중들이 지켜보는 무대에 올림으로써 전통적인 남녀 사이의 성적 그리고 역할의 차이를 거부하는 당시 여성들에 쐐기를 박고자 했을지도 모른다. 아무튼 중세 극작가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독자들에게 던져주는 그의 복합적인 메시지와 다른 싸이클 드라마와는 구별되는 그만의 특이한 기법들이 그에게 왜 ‘매스터’라는 호칭이 붙게 되었는가를 짐작케 해준다.

(대구대학교)




주요어: 웨이크필드 매스터, 방적, ꡔ살인자 아벨ꡕ, ꡔ두 번째 양치기ꡕ, ꡔ자손과 함께 하는 노아의 여정ꡕ, 여성.

참 고 문 헌


Ashley, Kathleen M. “Cultural Approaches to Medieval Drama." Approaches to Teaching Medieval English Drama. Ed. Richard K. Emerson. New York: MLA, 1991.

Bennett, Adelaide. “Appendix: The Recalcitrant Wife in the Ramsey Abbey Psalter." Equally in God's Image. Ed. Julia Bolton Holloway, Constance S. Wright and Joan Bechtold. New York: Peter Lang, 1990.

Campbell, Josie P. “The Idea of Order in the Wakefield Noah." Chaucer Review 10 (1979).

Casey, Kathleen. “The Cheshire Cat: Reconstructing the Experience of Medieval Woman." Liberating Women's History: Critical Essays. Ed. Berenice A. Carroll. Urbana: U of Illinois P, 1976.

Cawley, A. C. The Wakefield Pageants in the Towneley Cycle. Manchester: Manchester UP, 1958.

Davidson, Clifford. “Jest and Earnest: Comedy in the Work of the Wakefield Master." Annuale Mediaevale 22 (1982).

Dewelles, Theodore Richard. The Social and Political Context of the Towneley Cycle. Toronto: U of Toronto P, 1981.

Diller, Hans-Jurge. “The Craftsmanship of the ‘Wakefield Master'.” Anglia-Zeitsch Englische Philologie 83 (1965).

Evans, Ruth. “Feminist Re-enactments: Gender and the Towneley Vxor Noe." A Wyf  Ther Was: Essays in Honor of Paule Mertens-Fonck. Ed. Juliette Dor. Liege: Liege Lang., and Lit., Dept. d'anglais, Univ. de Liege, 1992.

Gardner, John. The Construction of the Wakefield Cycle.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P, 1974.

James, Mervyn. “Ritual, Drama and Social Body in the Late Medieval English Town." Past and Present 98 (1983).

Hirschberg, Jeffrey Alan. “Noah's Wife on the Medieval English Stage: Iconographic and Dramatic Values of Her Distaff and Choice of Raven." Studies in Iconography 2. 1976.

Hodges, Laura F. “Noe's Wife: Type of Eve and Wakefield Spinner." Equally in God's Image. Ed. Julia Bolton Holloway, Constance S. Wright, and Joan Bechtold. New York: Peter Lang, 1990.

Howell, Martha C. “Citizenship and Gender: Women's Political Status in Northern Medieval Cities." Women and Power in the Middle Ages. Ed. Mary Erler and Maryanne Kowaleski. Athens: U of Georgia P, 1988.

______. Women, Production and Patriarchy in Late Medieval Cities. Chicago: U of Chicago P, 1986.

Kolve, V. A. The Play Called Corpus Christi. Stanford: Stanford UP, 1966.

Macfarlane, Alan. The Origins of English Individualism: the Family, Property and Social Transition. Oxford: Basil Blackwell, 1978.

Owst, G. R. Literature and Pulpit in Medieval England. 2nd Ed. Oxford: Blackwell, 1961.

Sellers, Maud. ed. The York Mercers and Merchant Adventures. London: Bernard Quaritch, 1918.

Walker, John William. Wakefield: Its History and People. Wakefield. 1968.

Woolf, Rosemary. The English Mystery Plays. Berkeley: U of California P, 1972.






ABSTRACT


Socio-Economic Meaning of Spinning in the Wakefield Master's Plays


Dongchoon Lee


    The iconographical description of spinning in the Wakefield Master's plays functions to provide the socio-economic dimension to the female figures, in addition to serving a typological and theological function. We cannot ignore a period of the socio-economic upheaval in which the texts originated, and its relationship with the female status. That is, the various examinations about the much-praised realism in the portrayal of Uxor and Gill have to be made not only in the religious and traditional, but also in the socio-economic context. They are at once a type of disobedient Eve and a Wakefield spinner (weaver), a characterization combining religious and local significances which underscores the didactic message of the play and heightens its relevance for the Wakefield audience. The Wakefield Master creates this effect by his integration of typology and spinning iconography with the contemporary language associated with spinning ― with terminology, wordplay, and proverbs ― shifting the Eve-Uxor or Gill characterization to immediate, human, and organic relationship between Uxor, Gill and the housewives of Wakefield.

    The Wakefield Master's representation of Uxor and Gill as a working woman, that is, one of the weavers, and their characteristics of materialism, individualism, and self-assertiveness make it hard to interpret the plays simply for the moral and didactic purpose of the Corpus Christi play. Considering that Wakefield as a boom-town was established on the spur of the moment to reap the golden benefits of cloth, we cannot avoid concluding that this little community, along with more fluid population patterns and less restrictive industrial policies, promoted a kind of pugnacious materialism and individualism which went against the most cherished common beliefs of medieval society. The Wakefield Master, who seems to have been sensible of the current affairs of his times, in his plays, might have visualized the social tension between a new emergent spirit which is suggested in the portraits of female characters, and the patriarchal notion of order and stability.

    Why the Wakefield Master merged the two seemingly disparate elements ― the biblical material and the social affairs of those days ― is probably a question to which he himself could not have given any simple answer. We only guess the playwright's intention in various ways through correspondences between the history and reality of Wakefield and the text, or through relationship between the dramatic performance and its audience. Given such social tension in the context of the social function of the Corpus Christi play, we can understand why the playwright added current secular comments to the sacred content of the play. Probably he tried to engage more audience in the performance by enlivening a solemn play with their familiar daily life, and to resolve the social conflict into harmony.




Key Words: Wakefield Master, spinning, Mactatio Abel, Secunda Pastorum, Processus Noe Cum Filliis. women.


1)* 본 논문은 2003년 대구대학교 교내 학술지원 연구비에 의해 수행된 논문임.


2) 본 논문에서의 웨이크필드 매스터의 싸이클 드라마의 인용은 코올리(A. C. Cawley)의 The Wakefield Pageants in the Towneley Cycle (Manchester: Manchester UP, 1958)에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