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창의세상, "과학자의 눈"에 게재된 제올라이트 벽돌

 

 

circle03_skyblue.gif 인부들은 벽돌로 집을 짓고 벽에 타일을 부착시킵니다. 물론 손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벽돌과 타일의 크기가 마이크로 미터 크기(1만분의 1 센티미터)로 눈에도 안보이는 극히 작은 크기가 되면 인부들은 과연 이 초소형 벽돌과 타일들을 어떻게 벽에 가지런히 부착시킬 수 있을 까요? 

본 연구단은 그간 과기부 창의연구과제의 일환으로 마이크로 미터 크기의 벽돌과 타일을 벽에 부착시키는 연구를 수행하여 왔습니다. 이 연구는 전세계에서 그 전례를 찾을 수 없는 본 연구단이 시작한 매우 독창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연구입니다. 

위 연구의 일환으로 본 연구단은 최근에는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제올라이트 벽돌들을 손으로 직접 벽에 부착시키는 내용의 연구논문 (논문명: Manual Assembly of Microcrystal Monolayers on Substrates)을 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 에 투고하였습니다. 

위 논문은 심사위원들로 부터 큰 호평을 받으며 즉시 게재허가가 났습니다. Angewandte Chemie는 곧이어 위 논문을 "Hot Paper"로 선정하였습니다. 뿐만아니라 Angewandte Chemie는 위 논문을 일반인들도 알아야 하는 매우 획기적인 내용으로 선정하여 그 보도자료를 각각 영어와 독일어로 마련하여 3월 23일 여러 인터넷 매체에 송고하였습니다. 이러한 것을 유명 학술지만 시행하는 '일반인을 위한 보도자료 송부 (press release)' 라고 합니다.

Angewandte Chemie는 화학 분야에서 충격지수(impact factor = 9.5)가 가장 높은 즉, 가장 권위있는 화학전용 종합학술지로서 이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 학술지의 Hot Paper로 선정되기는 더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화학을 모르는 일반인들에게도 알려야 할 매우 중요한 내용으로 선정되기는 매우 드믄 일입니다. 일년에 한 두번 있을까 말까 한 일이지요. 참고로 위 논문이 Angewandte Chemie에 의해 press release 대상으로 선정되어 일반인에게 기사화 된 우리나라 최초의 논문이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위 논문과 위 기사에 대해서 좀 더 아시고 싶으시면 아래를 클릭하세요.

1. 위 논문 pdf 파일

2. 위 논문을 소개한 웹사이트들

    (1) 영문판   (2) 독일어판

 

 



 

 

 

 

 

 

 

 

 

 

 
Update 자료 

circle03_skyblue.gif Gallery 메뉴에 천연 제올라이트 사진과 이탈리아 볼세나의  제올 라이트 광산의 사진이 추가되었습니다.